오름

2022. 7. 9.(토) 나홀로 산책 (거친오름)

다오 2022. 7. 9. 14:36

오늘 찾은 거친오름은 제주시 봉개동에 위치하여 있다.
이 오름은 산채가 크고 산세가 험해 전체적인 모습이 거칠어 보이는데서 유래되었다고, 이 오름 입구에 있는 안내판에 적혀 있다.
예전에는 산세가 험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누구나 쉽게 산행 할 수 있다는 생각...
이 오름은 한라생태숲에서도 갈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나는 그냥 노루생태관찰원으로 성인 입장료 1,000원을 내고 오름 산책을 시작하였다.
이 오름 주변 둘레는 숲길관찰로라 하여 끊이지 않는 까마귀소리 등의 새소리를 들으면서 걸을 수 있는 숲길로 조성되어 있다. 또한, 숲길 중간중간에서 보이는 주변 전망과 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주변 전망이 아주 뛰어나다..
맑은 날에는 홀로 산책하기에 딱 좋은 장소인거 같다. 단, 어둡거나 흐린날씨에는 홀로 산책할려고 하면 무언가 나올꺼 같은 공포에 떨어야 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오름산행 인생 16년 만에 처음 찾은 곳인데, 아주 만족스런 마음으로 산책하였다..

제주4.3평화공원에서 바라본 거친오름
노루생태관찰원
거친오름으로 향하는 첫번째 철문
노루와 눈싸움 해보기 (노루는 눈싸움을 엄청 잘함)
여기서 근무하시는 여관리사분께서 먹이를 들고 나오니 한 곳만 바라보고 있다.
거친오름으로 향하는 길
거친오름으로 향하는 길 주변에 피어있는 수국
거친오름으로 향하는 마지막 관문 (두번째 철문)
노루생태관찰원 안내도
거친오름 소개 안내판
숲길관찰로 출발점 계단
계단을 조금 올라오면 삼거리가 나옴.. 거친오름 정상을 가는게 목적이니까 이정표대로 좌회전 함
숲길 관찰로
숲길관찰로에 있는 첫번째 전망대
첫번째 전망대에서 보이는 주변 전망
숲길관찰로
숲길관찰로에 있는 두번째 전망대 (망원경으로 보면 아주 잘보임)
두번째 전망대에서 보이는 전망...큰개오리오름(정상에 안테나 있는 오름)과 그 바로 앞의 족은개오리오름
두번째 전망대에서 보이는 전망.. 큰대나오름(절물오름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음)
숲길관찰로를 걷다보면 숫모르편백숲길로 가는 길이 나오는데 그 곳을 살짝 기웃거리다 보게 된 전망 (길 주변에 심어진 나무는 무엇인지 잘모르겠으나 눈 앞에 보이는 오름은 큰개오리오름과 족은개오리오름.. )
숲길관찰로에 있는 세번째 전망대 (시설물이 조금 안쓰러워 보임)
세번째 전망대에서 보이는 주변 전망 (좌측 큰대나오름, 우측 개오리오름과 그 앞의 족은개오리오름)
숲길관찰로
숲길관찰로에서 거친오름 정상으로 향하는 관문
거친오름 정상으로 향하다가 뒤돌아보면 눈 앞에 보이는 전망 (한라산과 그 주변)
요즘 오름을 다니다 보면 많이 보이는 이름모를 나무의 꽃???
거친오름 정상 바로 가기 전 눈 앞에 보이는 정상언덕과 구름
거친오름 정상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한라산과 그 주변 (한라산우측에 어승생이오름이 보임)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큰개오리오름과 그 앞의 족은개오리오름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큰대나오름(절물오름)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앞 열 좌로부터 바농오름, 족은지그리오름, 큰지그리오름, 민오름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제주시 방향 (좌측 삼의오름과 가운데 신제주권의 광이오름, 남좃은오름, 민오름이 보임)
거친오름 정상에서 보이는 구제주와 삼화지구(좌측 사라봉, 별도봉과 우측 원당봉이 보임)
거친오름 정상에 있는 정상순환로 (사진속의 좌측길로 들어가니 10여분만에 우측길로 나옴)
정상에서 내려가는 길
내려가는 숲길
내려가다가 눈 앞에 나타난 소나무
달팽이
정상에서 내려가는 길로 향하니 정상 올라가는 길로 나옴
숲길관찰로 (정상가는 길에서 반대편으로 내려옴)
숲길관찰로를 걷다보면 보이는 제주시방향 전망(좌측 삼의오름)
숲길관찰로를 걷다가 보이는 전망(좌 밧세미오름, 우 안세미오름)
숲길관찰로에 있는 네번째 전망대

네번째 전망대에서 본 주변 경관

숲길관찰로
가지많은 나무인지 여러나무가 붙은건지 모르겠으나 내 눈에는 특이해 보여서 한 컷 찍음
숲길관찰로를 걷다가 보이는 전망(좌로부터 세미오름, 바농오름, 족은지그리오름, 큰지그리오름.. 세미오름과 바농오름 사이에 알바메기오름과 웃바메기오름이 보임)
숲길관찰로(이 곳만 지나면 처음 삼거리가 나옴)
노루생태관찰원 주차장에서 보이는 거친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