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름

2022.9.24.(토) 나홀로 산책 (고리오름)

다오 2022. 9. 26. 22:01

고리오름은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에 위치한 오름이다.
"고이오름"이라고 많이 불린다.
daum지도에서도 "고이오름"이라고 적어야 검색을 할 수 있다.
십여년전에는 오름 남쪽에 위치한 목장을 통해서도 오르고, 서성로에서 비포장 된 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오르기도 하였다.
지금은 이 오름을 오르기 위해서는 편백나무 토종흑염소목장을 통해 가야 한다.
입장료 5,000원(제주도민 할인적용)을 지급하고서 나름대로 정비된 길을 따라 오름 정상으로 향하였다.
"홀로 오름만 찾는 이들에게는 무료개방을 하면 어떨까"라는 이기적인 생각도 살짝 해본다. ㅋ

토종흑염소목장 주차장에서 바라본 고리오름
고리오름 올라가는 길
편백나무 숲속의 오솔길 (무더운 날 여기 앉아 있으면 아주 시원할 것 도 같다.)
편백나무 숲속의 오솔길
오솔길을 걷다보면 정상으로 향하는 안내판이 보인다.
정상에 다다랐을쯤에 보이는 나무
정상에는 평상 두 개와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서 바라보는 주변 경관은 아주 뛰어나다. 다만, 북쪽 경관은 자라나는 나무들로 인해 여러 해가 지나면 안좋을 수도 있겠다.

정상에서 보이는 남원읍 위미리에 위치한 자배오름과 그 주변
가까이 생길이오름과 바로 우측으로 칡오름, 영천이오름, 멀리 고근산이 보인다. 생길이오름 좌측으로 멀리 우뚝 솟은 숲섬이 보인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좌측으로 방애오름, 우측으로 사라오름과 우뚝솟은 성널오름, 그 앞 논고악이 보인다.
나무 바로 뒤로 넙거리오름과 좌측으로 사려니오름, 우측으로 거린오름(큰, 족은) 그 앞으로 머체오름이 보인다.
남원읍 수망리에 위치한 민오름이 보이고, 우측 바로 뒤로 물영아리가 보인다. 그리고 멀리 표선면 가시리일대의 사슴이오름, 따라비오름, 모지오름 등이 보인다.
좌측 멀리 표선면에 있는 달산봉, 가세오름, 토산봉, 매오름순으로 보이고, 남원읍 의귀리에 위치한 넉시오름이 보인다.
정상의 전망대에서 반대편으로 내려가는 오솔길 코스 안내판
오솔길과 편백나무숲
오솔길을 내려와서 마주친 오름 둘레길
고리오름 입구 좌측에는 트리아이숲 로프체험장(유료)이 있다.
흑염소
500년 고목산책길 안내판의 데크를 따라 왔는데 이 나무가 그 고목이 맞는지를 모르겠다.
흑염소목장 주차장에 핀 핑크뮬리??